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홈 > 동문_동문마당 > 동문지를위한동문게시판
     동문지를위한동문게시판 입니다.
승가 기본교육기관 ‘교과과정 개편과 조정안’ 에 대한 경과 보고서(석림동문지 10호) 0
 작성자: 석림동문회  2010-10-15 11:44
조회 : 2,589  

 

1. 석림동문회 임원 및 대표자 회의 개최 ( 2010년 7월 29일 ) 후 보도자료 배포

1. 동국대학교 출가 수행자 동문 모임인 석림동문회가 긴급 임원 간부 회의를 7월 29일 17시 동국대학교 정각원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고문인 포교원장 혜총스님, 명예회장 현보스님, 동문회장 영담스님과 수석부회장 일면스님, 부회장단 계성스님, 상덕스님, 성관스님, 수경스님(니), 수인스님과 사무총장 장적스님을 비롯한 임원 및 각 기수대표 선오스님, 현조스님, 정산스님, 성래스님 등 총 2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2. 14대 석림동문회 집행부 회장단 및 임원 상견례를 겸하여 가장 긴급한 현안 문제인 종단 교육원의 동국대학교 승가기본교육기관 제외 방침에 대한 동문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이에 참여한 동문들은 교육원의 이번 방침을 수긍하지 못하여 “동국대 기본교육기관 제외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의하였습니다. 위원에 보광스님, 계환스님, 장적스님, 현도스님, 토진스님, 현조스님, 정산스님, 수인스님, 정범스님 등 9인 스님을 선출하였으며 간사로 서울 및 경주 재학생 대표를 임명하기로 하였습니다.

 3. 아울러 본 동문회는 내년에 완공될 서울과 경주의 최신식 기숙사에 올 9월부터 선발되는 2011학년도 신입생 사미 사미니의 적극적인 유치를 통한 전용공간 배치와 장학혜택을 대폭적으로 확대하여 현대화된 승가교육의 전형을 마련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또한 대책위에게는 종단 백년대계를 위해 승가교육 개혁의 최선봉에서 50여년을 노력한 동국대의 현대식 불교 교육 방법이 종단 승가기본교육에 핵심 주요정책으로 협의 되도록 교육원 집행부와 빠른 시일 내에 만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특히 입학생 모집 시기에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교육원에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해야함을 대책위원회에게 주문하였습니다.

  

2. 제 1차 동국대 기본교육기관 제외 대책 위원 회의

장 소 : 동국대 불교대학 학장실

일 시 : 2010년 8월 17일

참석자 : 계환스님, 장적스님, 현도스님, 현조스님, 정산스님, 정범스님, 대공스님 (총 7명)


- 보고 및 결의 사항 -

-. 정범스님(동문회), 계환스님(동대), 대공스님(석림회) - 경과보고가 있었음.

-. 위원장 선출 - 장적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

-. 2011년 수시 모집을 적극적인 홍보하여 정원을 다 채울 수 있도록 하자.

-. 기숙사제공, 장학금 지급 등의 방법을 강구.

-. 동국대 경주캠퍼스도 함께 공유하며 진행하자는 내용.

- 논의 사항 -

-. 빠른 시일 내에 불대 교수스님들과 대책 위원회가 만남을 가져 의견을 교환.

-. 회의에서 결정된 내용을 가지고 교육원 면담 추진.

-. 동대가 기본교육기관임을 원칙으로 삼고 사미(니)가 많이 입학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재가자는 ‘선교육후득도’ 의 원칙으로 재원을 뽑아서 출가 시키자. 이에 대한 방법으로 동문, 군법사, 교법사, 종립학교, 신도자녀 등 인재 확보에 전 동문이 홍보에 동참하자.

-. 지금부터 준비하여 내년 3월에 발표되는 2012학년도 입시요강에 반영 되도록 한다.

- 이후 변동 사항 -

 

승 려

일 반

모 집

응 시

모 집

응 시

서 울

25명

52명

52명

587명

경 주

24명

40명

103명

225명

-. 수시모집 지원 현황

-. 대책위원회와 동국대학교 및 교육원이 협의, 기본교육기관으로 유지하되 동국대 기숙사 운영내규를 마련, 기본교육과정의 사미(니) 습의를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한다.

-. 기숙사 운영내규는 대책위원회와 학교 측이 협의하여 시안을 마련, 기숙사 입학생의 습의를 강화 할 계획이다.

3. 조계종교육원, 법령 정비 등 승가교육 개혁 본격화 ...

교육원은 교육개선에 따른 법령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9월부터 회의 및 세미나 등을 통해 법과 제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본교육기관 조정=기준에 미달한 승가대학에 대해 4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기준에 부합하도록 유도하고, 4년 후에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기본교육기관 지정을 취소할 계획이다. 교육원은 종단의 교육관련 법령을 현실적으로 정비해 사찰의 승가대학 뿐만 아니라 중앙승가대학, 동국대 불교대학 등도 준수토록 할 방침이다. △동국대 불교대학 기본교육기관 유지=교육원은 동국대 불교대학에 대해 기본교육기관에서 제외한다는 기본 방침은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동국대와의 협의는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여전히 평행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동국대는 내년에도 기본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교육원은 동국대에 기본교육 교과목 반영, 수행관내 수행관장 상주지도, 청규 시행 등 기본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에 합당한 교육환경과 내용을 갖출 것을 공문을 통해 요청해 놓았다.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2012년 1월 16일 … 02-16
동국대학교 백상… 02-16
전 총무원장 지… 01-16
2012학년도 석림…
대내외적인 원만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격려와 동참 부 탁드립니다 10-20
2011학년도 소임… 02-05
2011학년도 석림… 02-05
경주 석림회 소식 04-29
서울특별시 종로구 견지동 우정국로 67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관 3층 TEL : 02-733-8985, 070-7769-8985